참여마당

지엠부평 [진짜노동자] 19호 - 생활임금 월급제 쟁취가 '미래발전전망'

작성자
노건투
작성일
2016-04-26 18:39
조회
271

생활임금 월급제 쟁취가 ‘미래발전전망’

 

4월 14-15일에 열린 대대에서 임단투 요구안을 확정했다. 한편으로는 주간연속2교대 완성과 월급제 쟁취, 단체협약 갱신, 월 15만원 인상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공장축소에 맞서는 미래발전전망”으로 각 공장별 발전전망과 수출확대, 내수판매확대 같은 요구가 있다.

임단투에서 핵심은 하루 8시간 노동으로 생활임금이 보장되는 완전월급제를 쟁취하는 것이다. 이것은 노동자들에겐 매우 절실하지만, 자본가들은 결사적으로 막을 것이기에 한 판 대결 없이는 결코 쟁취할 수 없다. 이 대결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힘을 모아나가야 한다.

“공장축소에 맞서는 미래발전전망”의 핵심도 다름 아니라 강력한 단결투쟁력으로 생활임금 월급제를 쟁취하는 것에 있다. 노동자의 미래는 단순히 공장 크기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단결투쟁력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강력한 단결투쟁력으로 생활임금 월급제를 사수할 수 있다면, 월급이 아까워서라도 사측이 물량을 가져올 것이다.

그런데 이와 달리 신차로 물량을 확보해야 ‘미래발전전망’이 열린다고 판단하면서 임팔라 대신 다른 중대형차를 요구하고, 수출확대와 내수판매확대 등을 요구하는 데 힘을 쏟는다면 어떻게 될까?

노동자의 이익과 자본가의 이익이 뒤엉켜 생활임금 월급제 쟁취 같은 요구가 흐려지고, 단결투쟁을 통한 비타협적 투쟁 대신 적당히 싸우고 대충 타협하는 길로 빠져들 수도 있다.
전체 0